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료 상식/보철 치료

치과 인레이 가격과 치료 방법은 어떻게 될까? 인레이 온레이의 차이는?

by 렉텡귤러 2022. 10. 6.
반응형

 

치과에 충치 치료를 하러 가게 되면 많은 분들이 치과 치료 용어들을 듣고 힘들어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치과 충치 치료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치아 손상 정도가 높아져 손상된 치아를 씌워주는 치과 보철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치과 보철 중 인레이 온레이의 차이점, 크라운 치료를 할 때 그 종류가 여러 개라서 듣고도 헷갈려 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더라고요.

내가 하는 치과 보철 치료가 어떤 치료인지 정확히 알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래서 이제부터 여러 포스팅을 통해 여러 충치 치료 중 보철 치료 파트에 관해 이야기를 시작해 보려 합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 이야기로 치과 인레이, 온레이 치료 방법과 인레이 또는 온레이 치료 비용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1.충치의 단계별 치료 방법은?

 

우선 치과 보철 치료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충치 치료의 단계별 치료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충치 치료 1단계는 가벼운 충치로 충치 부위를 삭제한 후 그 부위를 메꾸어 주는 치료를 말하는데요.

치료 재료로는 아말감, 레진, 글라스아이오노머라고하는 GI라는 것 들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레진 치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세히 보실 수 있답니다.

 

2021.01.18 - [치과 치료 상식/레진 치료] - 레진 치료 비용과 방법이 궁금하다면-프롤로그

 

레진 치료 비용과 방법이 궁금하다면-프롤로그

치아의 건강이 오복 중의 하나 라고 여겨 질 만큼 치아 건강은 예로부터 중시 되어 오고 있습니다. 물론 계속 건강한 치아 상태를 유지하면 좋겠지만 어쩔 수 없이 치료를 받아야 한다면 누구나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2단계 충치 치료 방법은 가벼운 충치 보다는 조금 더 넓은 부위에 진행된 충치를 말하고 이 경우에는 인레이, 또는 온레이 치료를 해 주어야 합니다.

3단계와 4단계 충치 치료 이야기는 다음 치과 보철 크라운 치료와 연관되는 내용이기에 관련 포스팅에서 언급하며 이야기를 이어 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2.인레이란?

 

 

치아 충치가 치아의 신경까지는 번지지는 않은 상태이고 치아 손상 범위가 넓어 레진과 같은 가벼운 치료를 할 수 없을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인레이는 충치로 손상된 치아를 삭제하고 치과용 본을 뜨는 인상재로 해당 부위를 본을 떠서 치과 보철물을 제작하는 기공소에서 제작해 와서 그 보철물을 치아를 삭제한 부분에 끼워 넣는 방식의 치료를 말합니다.

 


 

3.인레이 온레이의 차이점

 

온레이도 인레이와 마찬가지로 치아의 충치를 제거하고 본을 떠서 끼워 넣는 방식의 치료입니다.

다만 인레이보다 충치의 양이 많거나 광범위한 경우, 즉 치아를 완전히 씌워주는 크라운 치료를 하기에는 치아가 아까운 경우에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4.인레이 가격과 종류

 

 

인레이의 종류로는 금과 세라믹 레진 등이 있습니다.

온레이는 범위가 크기 때문에 강도가 강해야 해서 대부분 금이나 세라믹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금으로 하는 골드 인레이는 강도가 강하고 마모와 손상에 강하지만 육안으로 보기에 확연히 치료한 치아임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강도 면에서도, 심미적인 면에서도 어금니 부위에 치료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레진이나 세라믹 인레이 또는 온레이는 강도는 금보다 약하지만 치아 색상과 거의 유사하게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심미적인 면에서 우수 합니다.

그래서 주로 입을 벌리면 잘 보이는 부분인 작은 어금니 등을 치료 할 때에는 이 재료로 치료하시기를 많이 권해 드리는 편입니다.

 

인레이와 온레이 치료는 치과마다, 또는 지역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는 있으나 충치 치료 범위와 인레이 치료하는 재료가 금이나 레진이냐 세라믹이냐에 따라 25만원에서 40만원 정도로 예상하시면 됩니다.

 


5.인레이 이 시림

 

 

인레이 치료 후 이 시림 증상을 호소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는 인레이 치료 부작용인지 아니면 일시적으로 느껴지는 증상인지를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치아의 신경이 살아있는 상태에서 치아를 삭제한 것이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시린 증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보통 이 증상이 나타나면 3개월 정도 뒤에는 증상이 사그라들게 됩니다.

그러나 이 시린 증상이 통증으로 와 닿을 정도로 심하고 증상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된다면 바로 치료한 치과를 방문하시어 적절한 후속 조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치과 보철 치료는 일단 치료 비용이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고가의 치과 치료에 속합니다.

그러니 더욱 그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인지하고 치료를 하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 블로그의 여러 글들을 참조하신다면 분명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