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185
Total
89,638
관리 메뉴

치과위생사와 함께 알아보는 치과 이야기

치아 성형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본문

치과 치료 상식/보철 치료

치아 성형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렉텡귤러 2022. 6. 29. 08:29
반응형

요즘은 가지런하고 예쁜 치아는 보이는 것이 중요한 이 시대에 필요충분조건이 되고 있습니다.

치아 성형을 검색하면 관련 검색어로 연예인 치아성형이 꼭 따라올 만큼 연예인들도 데뷔 전에 치아 성형이 필수 코스가 되는 것을 보면 예쁜 치아는 미소의 ‘완성’이 아닌 ‘시작’이라고 할 정도로 중요해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치아 성형의 방법과 장, 단점은 어떻게 될까요?


1.치아 성형술이 필요한 경우는?

우선 더욱 아름답게 보여 지기 위해 하는 환자분 본인의 의사로 하는 치아 성형 치료 말고도 치료를 목적으로 의사가 치아성형술을 권하는 경우는 대표적으로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는 치열이 불규칙해서 치태 관리가 너무 힘든 경우입니다.

연령과 잇몸 상태를 고려해 치주 상태가 양호하면 치아교정을 권하고, 치태 관리가 힘들어서 치주 질환이 심화되었을 경우에는 망가진 치아를 발거하고 심미적인 목적의 브릿지 치료를 권합니다.

두 번째로, 심한 우식이나 산에 의한 부식으로 치아의 표면이 구강 내 척박한 환경을 견디지 못한다고 판단돼 보호가 필요한 경우에는 라미네이트나 올세라믹 크라운을 권하게 됩니다.

부식되고 망가진 치아 표면을 삭제하고 녹슬지 않는 도자기 재질의 치아로 심미성과 치료를 한 번에 잡는 것을 시도하는 것이지요.

마지막으로, 기존에 충치 치료를 받은 아래쪽 치아에 새로운 우식이 진행되어 2차 충치가 진행되는 경우에도 치아성형술을 권합니다.

치아와 치아 사이의 인접면에 우식이 진행돼 레진 치료를 오랫동안 받아 변색이 되거나 2차 충치가 생긴 상황을 가정한 것인데요. 이 경우 역시 라미네이트나 올세라믹 크라운과 같은 보철 치료를 권하고 있습니다.


2.20~30대 젊은 층에서는 어떤 치아성형을 선호할까?

치아 성형 방법 중 20~30대 젊은 층에서는 라미네이트를 가장 선호합니다!

라미네이트는 치아의 앞 표면을 조금 삭제 후 인공 치아를 삭제한 표면적만큼 붙여 넣는 치과 보철치료 방법입니다.

마치 손톱 표면에 젤네일을 하는 것처럼 원하는 색상과 모양을 컨트롤 한 얇은 라미네이트를 치아 표면에 붙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더불어 요즘은 여러 매체를 통해 젊은 층에서 치아 삭제에 대한 거부감이 커지고 있어서 점점 삭제량이 감소하는 방향으로 기술이 진보하고 있기에 아예 치아 삭제를 하지 않는 무삭제 라미네이트 또는 백금박 라미네이트라고 하여 정말 아주 얇게 치아를 삭제하고 시술을 하는 방식의 라미네이트 치료도 인기가 있답니다.

무삭제 라미네이트는 기존 치아를 건드리지 않고 해야 하는 만큼 시술에 제한이 있는 게 사실입니다.

환자가 막연하게 생각했던 이상적인 모양이나 색상이 구현되지 않을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무삭제 라미네이트를 통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치아가 있고, 또 그렇지 않은 치아도 있기 때문에 치과의사와 면밀하게 내 치아를 분석해 알맞은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연예인 치아성형과 일반인 치아성형의 차이점은?

활짝 웃을 때 보이는 우리의 치아는 위 턱뼈의 앞니 6, 아래턱뼈의 앞니 6. 이렇게 12개의 치아가 보입니다.

인상을 직접적으로 결정하는 부위라, TV에 나오는 직업을 가진 연예인들은 12개의 치아를 전부 다 환하고 예쁘게 성형하는 경우가 많고, 단기간에 치아가 도자기처럼 하얗고 예뻐졌다면, 올세라믹 크라운을 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원래 치아가 예뻤던 연예인이 갑자기 너무 하얗고 ‘더’ 예뻐졌다면 라미네이트를 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와 반면에 일반인은 아주 하얗게 하기보다는 주변 치아와 얼굴의 생김새, 연령, 성별 등을 고려해 좀 더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치료를 합니다.

일반인들은 라미네이트가 떨어지고 깨질 수 있다는 부담감 때문인지 올세라믹 크라운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연예인들처럼 웃었을 때 눈에 보이는 치아(위아래 12)를 모두 하는 것보다는, 문제가 있고 유독 망가진 치아를 주변 치아와 어울리게 ‘치료’의 목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라미네이트와 올세라믹 크라운 치료의 차이점은?

 라미네이트

치아의 앞면을 다듬고 인공치아를 덧붙여 원하는 치아 모양과 색상을 만드는 시술로 치아 배열이 고르지 않거나 사이에 공간이 있는 경우에 적합하며 치아 삭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올세라믹 크라운

기존 치아를 기둥 모양으로 깎아내고 인공치아를 전체적으로 덮어 씌우는 시술. 치열이 불규칙한 정도가 심한 경우에 적합하며 내면에 금속을 사용하지 않아 잇몸 색의 변색의 우려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불규칙한 치열까지 개선하기 위해서는 올세라믹 크라운이 필요하고, 치아의 형태와 색상만 개선하는 정도라면 라미네이트로 충분합니다.

다만 교합력이 강한 남성분이나 앞니로 음식물을 잘라서 먹는 것을 포기 할 수 없는 분이라면 올세라믹 크라운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안전한 치료가 되겠습니다.


5.치아 성형 후 통증이 심한가요?

치아 성형 치료 방법 중 잇몸 성형을 하는 경우는 잇몸의 조직을 잘라내는 것이므로 시술 후 통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잇몸 성형 치료 후 적절한 투약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치아미백이나 라미네이트 시술은 통증이 심한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라미네이트 치료를 할 때는 치아 삭제량은 정말 조금이라서 보통은 증상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마취 없이 진행하기도 하며, 올세라믹 크라운을 씌우는 경우에는 치아 삭제량이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신경치료 없이 진행한 경우에는 통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치아 성형과 관련된 궁금증이 많이 해소가 되셨나요?

언제나 치아 건강과 아름다운 치아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정보를 드리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2021.11.19 - [치과 치료 상식/미백 치료] - 실활치 미백치료로 변색된 치아를 하얗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실활치 미백치료로 변색된 치아를 하얗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실활치(Non vital teeth)란 치아 내부의 신경관이 외부 자극에 의해 손상, 괴사된 상태를 말합니다. 외부적인 자극으로는 외상으로 인해 치아가 충격을 받았거나, 심한 경우에는 치아가 깨지거나 부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4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