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57

치과 부위와 증상에 따른 치과 진료과를 찾는 방법 입을 벌릴 때 오는 통증, 욱신 거리고 아픈 잇몸, 내 증상을 가장 잘 아는 의사를 만나서 치료를 받으려면 어떤 진료과를 가야할까요? 의과에도 내과 외과 소아과 산부인과가 안과 마취과 이비인후과 등등 여러 진료과가 있듯이 치과에도 각 부위별, 각 증상별로 찾아가야 할 진료과가 있답니다. ​오늘은 치과 진료과와 각 과별 치료 질환을 설명해보겠습니다. 1.교정과 치아교정과는 말그대로 치아교정을 전문으로 하는 진료과입니다. 치아 배열이 고르지 않을 때 치열이 바르게 정리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2.치주과 치과 진료 중 가장 많은 사람이 찾는 진료과는 아무래도 치주과일듯한데요. 주로 잇몸에 생긴 손상의 치료를 시행하며 스케일링, 잇몸 수술, 치주조직 재생 및 심미 치료등 다양한 치료를 진행하는 과입니다. 3.. 2022. 5. 27.
얼음 깨물어 먹어도 괜찮을까요? 추운 겨울에도 아이스커피를 즐겨 마시는 분들이 계시죠. 한국인들이 겨울철 두꺼운 패딩 코트를 입고 눈길을 걸으며 아이스 음료를 들고 다니는 모습은 외국인들에게 매우 이색적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특히 일명 얼죽아 라고 해서 얼어 죽어도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많은 한국분들이 선호하시더라고요. 더불어 이제 슬슬 더워지는 요즘 같은 계절이면 정말 얼음이 들어간 아이스 음료를 자연스럽게 찾게 되고는 하는 것 같습니다. 허나 아이스 음료를 즐겨 마시는 사람들 중에는 음료만 마시는 사람이 있고, 얼음까지 먹는 사람이 있습니다. 또, 후자에 해당하는 사람 중에는 얼음을 천천히 녹여 먹는 사람이 있고, 얼음을 깨물어 먹는 사람이 있기도 합니다. 얼음을 깨물어 먹어도 치아 건강에 괜찮을까요? 1.얼음 깨물어 먹는 것과 치아.. 2022. 5. 20.
소아 치과 수면치료로 우리 아이 치과 공포증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전 소아치과 치료에 대한 제 포스팅 들에서도 여러 번 언급했듯이 아이들의 유치는 영구치에 비해 강도가 약해서 충치가 생기면 쉽게 번지고, 치아의 내부 조직인 신경까지의 거리가 영구치에 비해 가깝기 때문에 충치가 발생을 하고 치료 시기가 조금만 늦어도 신경까지 충치가 번지고, 신경에 염증이 생기면 평생 쓸 영구치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꼭 치과 정기검진을 주기적으로 받아야 하고, 충치가 생겼다면 바로바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어른도 그렇지만 아이들은 병원에 가는 것을 무서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에서 치아 치료를 받기 위해 치과에 오는 것을 특히 더 무서워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부모님들도 치과 공포증이 심한 자녀를 치과에 데려오는 것 자체가 큰 도전이 된다고 얘기들 하십.. 2022. 5. 16.
치아 건강 지키기 위해 이 음료를 마셔야 한다! 우리 몸에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구강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입 속 수분이 부족하면 구강건조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구강건조증이란 침 분비가 줄어 입이 마르는 질환입니다. 이는 충치 발병 위험을 키우고 입 냄새를 유발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수분 보충하는 게 좋을까요? 1.물대신 마시는 커피 구강건조증 유발 자칫하면 습관적으로 마시는 커피는 치아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커피에 든 설탕, 생크림, 캐러멜 등은 당도가 높고 끈끈하지요. 첨가물이 든 커피는 치아에 오래 붙어 있어 충치 위험이 커지고, 커피 속 타닌 성분이 구강에 남은 단백질과 결합해 치아 표면의 미세한 구멍으로 흡수되면 치아를 누렇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커피를 마실 때는 되도록 설탕 생크림 등 첨가물을 넣지 않거나 적게 넣는.. 2022. 5.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