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410

구강암 의심되는 초기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 암이라는 말은 누구나 듣고 싶은 단어는 아닐 겁니다. 허나 많은 분들의 안타까운 죽음이나 병원 입원, 치료의 원인으로 암이 정말 많은 것도 우리가 살아가는 요즘의 현실임에는 분명합니다. 입안에 생기는 구강암도 요즘은 많이 발견되고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사실 많이 있습니다. 그런 현실을 반영하듯 2021년에 발표된 중앙 암 등록 자료본부 자료에 의하면 2019년도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암 중 구강암은 전체 암 중 0.3%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다른 암에 비해 발생 비율은 낮을 수 있지만 구강암이 발생하면 음식을 씹는 기능의 감소와 안모의 변형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구강암은 초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구강암이 의심되는 초기 증상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구강암이란? 구.. 2022. 4. 27.
나이대별 임플란트 고려사항 10대도 임플란트 가능할까요? 치주 질환, 충치, 치아 파절 등 다양한 경우로 인해 빠진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은 임플란트입니다. 치주 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은 중장년층 뿐만 아니라 사고 등으로 치아가 손상된 젊은 층도 임플란트에 관심이 많습니다. 따라서 나이대별 임플란트 고려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0대 청소년도 임플란트가 가능할까? 사고 등 외부적인 요인으로 안타깝게도 10대 청소년기에 영구치가 손상되는 경우가 있지요. 이 경우 임플란트를 고려하고 치과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성장기에는 임플란트 시술을 권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치아가 성장하며 위치가 변하고, 잇몸뼈의 성장도 예측하기 어려워 고정된 임플란트 보철물 모양이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청소년기에 치아가 부서지.. 2022. 4. 20.
술 먹고 무심코 잠든 사이, 치아 건강 위험해져! 이제 완연한 봄 날씨가 되었지요? 따뜻한 봄 날씨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했던 거리두기도 완화가 되어 저녁에 술 약속을 잡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아요. 만약 술을 드실 계획을 하고 있다면, 칫솔질은 꼭 하고 취침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술 먹고 꼭 칫솔질을 해야하는 이유 술은 침 생성을 억제해 입안 세정 및 산의 중화 기능을 저하시키며, 곁들여 먹은 안주는 치질 약화 및 충치 원인균을 활성화시킵니다. 신승일 경희대치과병원 치주과 교수는 “알콜 자체가 당분이고 더욱이 인공감미료가 첨가된 술은 충치의 원인이자 양치질과 같은 구강관리 의욕을 저하시켜 구강 위생을 나쁘게 하는 주범 중 하나” 라며, “잠을 자는 동안에는 구강 내 침의 저류로 세균활동이 가장 활발해질 수 있어 술을 마신 후 취침 전에는 반드시 양치.. 2022. 4. 18.
치과보험청구사 3급 필기시험 치과보험청구사 2급 필기시험 치과보험청구사 1급 서술 시험 지역별 고사장 안내 1. 4월 17일 치과보험청구사 필기 3급, 2급 필기, 1급 서술 시험 지역별 고사장 안내 치과보험청구사 3급필기, 2급필기, 1급서술 시험 안내 및 고사장 안내입니다. 시험구분 : 치과보험청구사 3급, 2급필기 시험. 1급서술 시험 입실시간 : 11시 30분 ~ 12시 30분 시험시간 : 13시 ~ 14시 12시 30분 이후에 고사장 입실이 불가하며 시험응시가 불가합니다. 필기시험 준비물(학교단체는 별도 안내) 수험표, 신분증 미지참시 시험응시 불가합니다. 지참물 : 수험표, 신분증, 컴퓨터용 싸인펜, 필기구 수험표는 실제 출력물을 지참해야 하며 신분증은(유효기간내 여권,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만 가능합니다. 수험표와 신분증을 사진으로 촬영한 형태는 불가하며 실물을 지참해야합니다. 2급과 3급은 컴.. 2022. 4.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