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78

스켈링은 1년에 한 번만이라도 꼭 받으세요. “스켈링을 할 때 소리가 너무 무서워요” , “피가 나서 싫어요.” , “스켈링 후 이가 너무 시려요” ,”스켈링 하면 이에 구멍이 뚫려요.” 스켈링 시술을 환자분에게 하다보면 위와 같은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 스켈링을 하면 꼭 피가 많이 나고 이가 시리고, 이에 구멍이 뚫리는 걸까요? 왜 치과에만 가면 자꾸 스켈링부터 받고 치료를 시작하자고 할까요? 스켈링은 꼭 받아야 하는 걸까요? 그 질문들에 대한 답을 풀어보겠습니다. 1.스켈링이란? 스켈링 이란 잇몸 위쪽의 치아 표면에 붙어있는 석회화된 세균 덩어리와 음식물찌꺼기 등의 치석을 깨끗하게 제거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렇게 쌓인 치석은 칫솔질로는 절대 제거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치석의 한자 의미를 풀어보자면 말그대로 치아에 돌덩이가 붙어 있는 것과 .. 2021. 7. 31.
라이브방송 시즌 1 마지막-자일리톨과 입체조를 통한 구강건조증 예방법 지난번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 홍보글을 통해 이야기했듯이 이번 시즌 1 마지막 주제는 구강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인 자이리톨과 입체조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어제, 그러니까 7월 29일 목요일 낮 12시 시즌 1 을 잘 마무리 하였고 저와 함게 인스타그램 라방을 진행해주시던 치과위생사 선생님께서 좋은 인연을 맺고 계시는 충치예방 연구회와 연계된 호치라는 회사에서 자일리톨 제품을 협찬도 해주셔서 저희 인스타그램 라이브방송을 지지해주시고 참석해 주셨던 분들 중 추첨을 통해 자일리톨 캔디를 보내드릴 기회도 얻게 되었답니다. 성인의 경우 일일 침의 적정 분비량은 1~1.5 리터 가량 된다고 합니다. 그렇게 분비된 침은 소화효소를 배출하고, 음식이 연하되어 넘어가는 윤활제 역할을 하며 입안의 음식물이나 세균을.. 2021. 7. 30.
치과보험청구사 2급 공부 시작-기초파트 총정리 어느덧 치과보험청구사 2급 시험을 위한 필수 교육 이수를 위해 교육을 받으러 다닌지 4주를 지났습니다. 이제 2주만 더 가면 필수 교육 이수도 완료가 됩니다. 일요일마다 6시간씩 내리 의자에 않아 강의를 듣고 미친듯이 진료 챠트 분석을 하며 보험청구 프로그램으로 청구 실습을 하는 과정이 정말 녹록치 않더라구요. 그래서 이제서야 치과보험청구사 2급 공부 요점 정리를 블로그에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실상 치과보험청구사 2급 필기시험의 내용은 치과보험청구사 3급 필기시험 내용이 기본 바탕이었습니다. 그 내용들에 몇 가지 더 추가된 내용들이 치과보험청구사 2급 필기시험 내용으로 나옵니다. 기초파트 총정리는 아래와 같이 나누어 집니다. 1.행위 급여 일반원칙 -요양급여비용(진료비)의 구성 -가산율 -외래요양급여비용.. 2021. 7. 27.
인스타 라이브방송을 통해 구강건강 관리법을 공유합니다. 100세 시대를 살아가면서 느끼는 것은 건강은 아플때 챙기려하면 시간과 노력을 매우 많이 기울여야 한다는 것과 혹은 이미 되돌리기에는 늦어버릴 때가 많다는 것입니다. 이는 구강건강 관리도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그래서 저와 한 치과위생사 선생님이 의기투합하여 7월부터 인스타그램 라이브방송을 통해 구강건강을 지키기 위한 팁을 매주 목요일 낮 12시에 한 시간씩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상 인스타라방을 7월부터 시즌제로 생각하고 1시즌 3주째 진행을 해왔습니다. 첫번째 주는 치과위생사가 사회에서 하는 역할이 무엇인지, 그리고 라이브방송을 하게 된 이유에 대하여 소통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두번째 주는 아이의 구강관리법에 대해 이야기 하며 칫솔질이 싫어 우는 아이 관리하는 방법과 아이들이 치과에서 받을 수 있는 보.. 2021. 7.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