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물 대신 '이 음료' 벌컥벌컥 마시다가 치아에 구멍 날 수도 있어요!!

by 렉텡귤러 2022. 8. 15.
반응형

목이 마르고 갈증날 때 물 대신 옥수수수염차나 탄산수 등 물과 비슷한 음료를 더 자주 찾는 분들이 있지요.

이런 음료들은 일시적으로 갈증을 해소시켜주지만 탈수나 치아 부식을 유발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오늘의 포스팅을 통해 물 대신 마시기 쉽지만, 자주 마시면 안 되는 음료들에 대해 알아보며 치아에 구멍을 낼 수 있는 음료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1.탈수위험 높이는 옥수수수염차·팥차

옥수수수염차와 팥차는 많이 마시면 탈수될 위험이 있습니다.

옥수수수염차는 옥수수수염과 결명자 등을 섞어서 끓인 차, 팥차는 볶은 팥을 우려낸 차를 말합니다.

옥수수수염과 팥 속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체내의 부기를 빼 주지만 그와 동시에 체내 수분을 빠져나가게 만들어 탈수 위험을 높입니다.


 

2. 치아에 구멍 낼 수도 있는 탄산수

탄산수는 칼로리가 0이고 당분이 들어있지 않아 건강 음료 또는 다이어트 음료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치아 건강에는 좋지 않습니다.

탄산수는 물에 탄산가스를 넣은 것으로, pH 3~5 정도의 약산성을 띄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약산성 성분이 치아의 제일 바깥 층인 법랑질에 구멍을 낼 수 있습니다.

치아의 구멍이 점점 커지면 치아가 영구적으로 손실될 위험도 있기 때문에 탄산수를 물 대신 무조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3. 혈당 빠르게 높이는 과일주스

과일주스에는 액상과당이 많이 들어있어 물을 먹듯 마시면 안 됩니다.

액상과당은 액체로 된 포도당과 과당을 섞은 것으로, 물을 대신해 과도하게 마시면 비만·심뇌혈관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액상과당은 다른 당분보다도 소화와 흡수가 빠르고 인슐린 저항성, 즉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액상과당은 혈액 속 단백질 성분과 잘 엉겨 붙어 채내 염증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액상과당이 들어있는 가공된 과일 주스보다는 신선한 과일을 섭취하시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4.소변으로 수분과 무기질 내보내는 커피

커피, 홍차, 콜라 등의 카페인이 많이 든 음료를 물 대신 마시면 체내 수분과 무기질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이뇨 작용을 촉진해 소변 양을 늘려 수분과 Na, K, Cl 등의 무기질을 체내에서 함께 내보냅니다.

또한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유도하는데, 카페인을 많이 섭취해 위산이 많이 분비되면 위 점막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물을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을 마시는 것은 치아 건강에도 정말 좋습니다.

그렇다고 물만 마시고 살 수는 없겠죠?

그러므로 다른 음료들을 마신만큼 물도 의도적으로 많이 마시는 것을 오늘부터 시작하면 신체 건강 뿐 아니라 치아 건강에도 분명 도움이 되실거예요.

 

 

 

2022.05.12 - [알고 싶은 구강 건강 관리 상식] - 치아 건강 지키기 위해 이 음료를 마셔야 한다!

 

치아 건강 지키기 위해 이 음료를 마셔야 한다!

우리 몸에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구강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입 속 수분이 부족하면 구강건조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구강건조증이란 침 분비가 줄어 입이 마르는 질환입니다. 이는 충

dentalstorywithdh-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